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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acmicpc.net/problem/14719

 

14719번: 빗물

첫 번째 줄에는 2차원 세계의 세로 길이 H과 2차원 세계의 가로 길이 W가 주어진다. (1 ≤ H, W ≤ 500) 두 번째 줄에는 블록이 쌓인 높이를 의미하는 0이상 H이하의 정수가 2차원 세계의 맨 왼쪽 위치

www.acmicpc.net


⊙ 문제

⊙ 입력

⊙ 출력

⊙ 예제 입출력

⊙ 알고리즘 분류

  • 구현
  • 시뮬레이션

 


 

⊙ 문제 접근 과정

 

index로 접근해 층별마다 탐색했다.1층부터 H층까지 순서대로 해결하여 층마다 water 값을 갱신해줬다.

 

자세한 설명은 코드에 주석으로 달아놨다.


 

⊙ 문제 풀이

 

#include <iostream>
#include <vector>

using namespace std;
#define MAX 501

int H, W;
int arr[MAX];

int main() {
    cin >> H >> W; //세로길이 H, 가로길이 W

    for(int i=0;i<W;i++)
        cin >> arr[i];

    int floor = 1, stack = 0, indx = 0, flag = 0, result = 0;
    //floor = 층
    //stack = 물 임시 저장
    //flag = 벽을 만난 횟수
    //result = 결괏값

    while(floor < H+1) { //층만큼 반복한다.
        if(arr[indx] >= floor) flag++; //현재 층보다 값이 크다면 벽
        else if(arr[indx] < floor) { // 현재 층 보다 값이 작은데
            if(flag) { // 벽을 만났었다면, 물 채우고 현재 층과 같은 값을 넣어준다.
                stack++; arr[indx]++;
            } else arr[indx]++; // 벽을 안 만났다면, 물 안 채운다.
        }

        indx++; //다음 블록
    
        if(flag == 2) { // 벽을 두번 만났다면
            flag--; // 다음 벽이 존재할지도 모르니 값을 하나 줄여준다.
            result+=stack; // stack에 쌓인 값을 결괏값에 갱신
            stack = 0; // 넣었으니 초기화
        }

        if(indx == W) { //현재층에 모든 블록을 방문했다면
            floor++; stack = 0; indx = 0; flag = 0;
        } //초기화 후 다음층으로!
    }
    
    cout << result; // 결괏값 출력
}

⊙ 결과

 


⊙ 마무리

 

 

NO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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