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연습문제

1. 2개 이상의 프로세스가 서로 작업이 끝나기만 기다리며 작업을 더 이상 진행하지 못하는 상태를 무엇이라 하는가? 

   교착상태

 

 

2. 프로세스가 어떤 자원을 사용 중이고 어떤 자원을 기다리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방향성이 있는 그래프를 무엇이라 하는가?  

   자원 할당 그래프

 

 

3. 네 가지 교착 상태 필요조건에 대해 설명하시오.

   ① 상호 배제 : 배타적인 자원이어야 한다.

   ② 비선점 : 비선점 자원이어야 한다.

   ③ 점유와 대기 : 자원을 할당 상태에서 다른 자원을 기다리는 상태여야 한다.

   ④ 원형 대기 : 점유와 대기를 하는 프로세스 간 관계가 원을 이루어야 한다.

 

 

4. 교착 상태 해결 방법 중, 교착 상태를 유발하는 네 가지 조건을 무력화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교착 상태 예방

 

 

5. 교착 상태 해결 방법 중, 교착 상태가 발생하지 않는 수준으로 자원을 할당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교착 상태 회피

 

 

6. 교착 상태 해결 방법 중, 자원 할당 그래프를 사용하여 교착 상태를 발견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교착 상태 검출

 

 

7. 교착 상태 해결 방법 중, 타임아웃을 이용하여 해결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교착 상태 검출

 

 

8. 교착 상태 해결 방법 중, 은행원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해결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교착 상태 회피

 

 

9. 교착 상태 해결 방법 중, 모든 자원에 번호를 부여하고 낮은 번호의 자원을 사용할 수 없도록 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원형 대기 예방

 

 

10. 교착상태 해결 방법 중, 프로세스가 시작 초기에 자신을 이용하려는 모든 자원을 한꺼번에 점유하거나, 그렇지 못할 경우 자원을 모두 반납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점유와 대기 예방

 

 

11. 교착 상태 해결 방법 중, 교착상태가 검출되면 교착상태를 일으킨 모든 프로세스를 종료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교착 상태 회복

 

 

12. 자원 할당 그래프에서 무엇이 발견되면 교착상태라고 판단할 수 있는가? 

   사이클

 

 

 

심화문제

1. 교착 상태 해결 방법 중 프로세스가 시작 초기에 자신이 사용하려는 모든 자원을 한꺼번에 점유하거나, 그렇지 못할 경우 자원을 모두 반납하는 방법이 있다. 이 방법의 단점을 설명하시오.

    - 프로세스가 자신이 사용하는 모든 자원을 자세히 알기 어렵다.

       프로세스가 필요한 자원을 모두 확보한 후 실행했는데 추가로 필요한 자원이 생기면 이를 다시 확보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 자원의 활용성이 떨어진다.

       프로세스가 앞으로 사용할 자원까지 미리 선점해버리기 때문에 그 자원을 필요로 하는 다른 프로세스의 작업이 진행되지 않는다. 당장 사용하지도 않을 자원을 미리 선점하여 자원낭비가 심하다.

 

    - 많은 자원을 사용하는 프로세스가 적은 자원을 사용하는 프로세스보다 불리하다.

      자원을 많이 사용하는 프로세스는 자원을 적게 사용하는 프로세스보다 자원을 동시에 확보하기가 어렵다.

 

    - 일괄 작업 방식으로 동작한다.

       일괄 작업 방식으로 처리되어 시스템의 효율이 떨어진다.

 

 

2. 교착 상태 회피 방법인 은행원 알고리즘의 단점을 설명하시오.

    - 모든 프로세스가 자신이 사용할 자원을 미리 선언해야 한다.

       사용할 자원을 미리 선언한다는 것은 어렵다. 또한 미리 선언한 자원이 정확하지 않으면 교착 상태가 발생할 수 있다.

 

    - 안정 상태나 불안정 상태를 파악하려면 시스템의 전체 자원 수가 고정적이어야 한다.

 

    - 자원이 낭비된다.

       교착 상태가 발생할 것이라고 예상함으로써 프로세스 자원 할당에 제약을 둔다.

 


3. 교착 상태 검출 시 타임아웃을 이용하는 방법의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구현이 쉽다는 장점이 있다. 그렇지만 교착 상태 외의 다른 이유로 작업이 진행되지 못하는 모든 프로세스가 강제 종료될 수 있고, 모든 시스템에 적용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좋아요는 로그인하지 않아도 누를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