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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습문제

1. 릴레이션 A와 B가 합병 가능한지 여부를 판단하는 기준이 아닌 것은?

    ① 두 릴레이션의 인스턴스가 동일해야 한다.

 

 

2. 관계 대수와 관계 해석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③ 관계 대수는 수학의 프레디킷 해석에 기반을 두고 있다.

 

 

3. 관계 대수 연산자 중 종류가 다른 것은?

    ③ ×

 

 

4. 릴레이션에서 조건을 만족하는 투플들을 반환하는 관계 대수 연산자는?

    ① σ

 

 

5. 릴레이션에서 제시된 특정 속성들의 값으로만 구성된 투플을 반환하는 관계 대수 연산은?

    ② project

 

 

6. 릴레이션 R의 각 투플과 릴레이션 S의 각 투플을 모두 연결하여 만들어진 새로운 투플을 반환하는 관계 대수 연산자는?

    ④ ×

 

 

7. 공통 속성을 이용해 릴레이션 R과 S의 투플들을 연결하여 만들어진 새로운 투플들을 반환하는 관 계 대수 연산은?

    ③ join

 

 

8. 관계 대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③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 릴레이션을 처리하는 연산자들의 집합으로, 피연산자와 결과가 모두 릴레이션이다.

 

 

9. 릴레이션 R의 차수가 3이고, 카디널리티가 5, 릴레이션 S의 차수가 4이고, 카디널리티가 6일 때 두 릴레이션을 카티션 프로덕트한 결과 릴레이션의 차수와 카디널리티는?

    ③ 7, 30 

 

 

10. 다음 관계 대수 표현의 의미는?

    ④ 상영시간이 150분 이상이고 감독 이름이 봉준호인 영화의 제목과 평점을 검색하시오.

 

 

11. 자연 조인 연산을 수행할 때 상대 릴레이션에 조인 속성 값이 같은 투플이 존재하지 않아 조인 연산에서 제외되었던 모든 투플을 결과 릴레이션에 포함시키는 조인 연산은?

    ③ 외부 조인

 

 

12. 관계 대수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한 것을 모두 고르시오.

 

 

13. 관계 대수의 폐쇄 특성을 설명하시오.

    관계 대수의 연산 대상도 릴레이션이고 연산의 결과도 릴레이션이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14. 다음 설명을 읽고 빈칸을 적절히 채우시오.

    관계적으로 완전

 

 

15. 자연 조인과 동일 조인의 차이를 설명하시오.

    자연 조인의 결과 릴레이션과 달리 동일 조인의 결과 릴레이션에는 같은 속성이 중복되어 나타난다. 따라서 동일 조인의 결과 릴레이션에서 중복된 속성을 제거하면 자연 조인의 결과 릴레이션이 된다고 할 수 있다

 

 

16. 다음 두 릴레이션 R과 S에 대해 카티션 프로덕트 연산을 수행한 결과 릴레이션을 작성하시오.

    R X S

R.A R.B S.B S.C
a1 b1 b1 c1
a1 b1 b3 c2
a2 b2 b1 c1
a2 b2 b3 c2

 

 

17. 다음 두 릴레이션 R과 S에 대해 R ÷ S 연산을 수행한 결과 테이블을 작성하시오.

    R ÷ S

A
a1

 

 

18. 다음 두 릴레이션 R과 S을 보고 각 물음에 답하시오.

(1) 자연 조인 연산(R ⋈N S)의 결과 테이블을 작성하시오.

A B C
a1 b1 c1
a3 b3 c2

 

(2) 동일 조인 연산(R ⋈R.B=S.B S)의 결과 테이블을 작성하시오.

R.A R.B S.B S.C
a1 b1 b1 c1
a3 b3 b3 c2

 

(3) 세미 조인 연산(R ⋉ S)의 결과 테이블을 작성하시오.

A B
a1 b1
a3 b3

 

(4) 외부 조인 연산(R ⋈+ S)의 결과 테이블을 작성하시오.

A B C
a1 b1 c1
a2 b2 NULL
a3 b3 c2

 

(5) 외부 조인 연산(S ⋈+ R)의 결과 테이블을 작성하시오.

A B C
a1 b1 c1
a3 b3 c2
NULL b4 c3

 

 

19. 다음 세 개의 릴레이션 스키마를 보고 각 물음에 답하시오.

 

(1) 모든 과목의 이름을 검색하는 질의문을 관계 대수로 표현하시오.

    π과목이름(과목)

    또는

    과목[과목이름]

(2) 1학년 학생의 학번과 이름을 검색하는 질의문을 관계 대수로 표현하시오.

    π학번, 이름(σ학년=1(학생))

    또는

    (학생 where 학년=1)[학번, 이름]

(3) 중간성적이 80점 이상이고 기말성적이 70점 이상인 학생의 학번과, 수강한 과목번호와 학점을 검색하는 질의문을 관계 대수로 표현하시오.

    π학번, 과목번호, 학점(σ중간성적>=80⋀기말성적>=70(수강))

    또는

    (수강 where 중간성적>=80 and 기말성적>=70)[학번, 과목번호, 학점]

(4) 모든 과목을 수강하고 있는 학생의 학번을 검색하는 질의문을 관계 대수로 표현하시오.

    π학번, 과목번호(수강) ÷ π과목번호(과목)

    또는

    수강[학번, 과목번호] ÷ 과목[과목번호]

    또는

    π학번(수강 ÷ π과목번호(과목))

    또는

    (수강 ÷ 과목[과목번호])[학번]

(5) 3번 과목에서 A0 학점을 받은 학생의 이름과 학년을 검색하는 질의문을 관계 대수로 표현하시오.

 

    π이름, 학년(σ과목번호=3⋀학점=‘A0’(학생 ⋈ 수강))

    또는

    ((학생 ⋈ 수강) where 과목번호=3 and 학점=‘A0’)[이름, 학년]

    또는

    π이름, 학년(학생 ⋈ (σ과목번호=3⋀학점=’A0’(수강)))

    또는

    (학생 ⋈ (수강 where 과목번호=3 and 학점=‘A0’))[이름, 학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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