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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acmicpc.net/problem/2631

 

2631번: 줄세우기

KOI 어린이집에는 N명의 아이들이 있다. 오늘은 소풍을 가는 날이다. 선생님은 1번부터 N번까지 번호가 적혀있는 번호표를 아이들의 가슴에 붙여주었다. 선생님은 아이들을 효과적으로 보호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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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제

⊙ 입력

⊙ 출력

⊙ 예제 입출력

⊙ 알고리즘 분류

  •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 문제 접근 과정

 

배치하는 문제를 만났을 때,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기준이다.

기준을 잡고 풀이를 하면 훨씬 편하다.

 

그렇다면 이 문제에서는 기준을 어떻게 잡는 것이 좋을까?

정답은 오름차순으로 정렬하라고 하였으니 오름차순으로 가장 길게 정렬된 부분기준으로 하자

 

만약 LIS(최장 부분 증가수열)을 알고 있다면 문제를 더 편하게 풀 수 있다.

 

문제에서 주어진 예제를 통해 기준을 살펴보자

3 7 5 2 6 1 4

위 배열에서 기준은 3,5,6이다. 오름차순으로 정렬되어있고 가장 길다.

그렇다면 우리는 이제 3,5,6을 두고 나머지 4개의 수를 이동하여 정렬하기만 하면 된다.

LIS CODE는 아래 문제 풀이에 있다.

 

 


LIS(최장 부분 증가수열)

 

앞에서부터 뒤로, 각각의 값이 이전 값보다 크고 가장 긴 부분 수열을 뜻한다.

예를 들어, {3, 7, 5, 2, 6, 1, 4}의 증가하는 부분 수열은 다음과 같다.

{3, 7}, {3, 5}, {3, 5, 6}, {2, 4}, {1, 4} 등등....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중에서 가장 긴 배열이 LIS이다.

 

위 예에서 LIS는 {3, 5, 6}이다.

 


 

 

⊙ 문제 풀이

 

#include <iostream>
#include <algorithm>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int N,result=0;
    scanf("%d",&N);

    int arr[N],dp[N];
    for(int i=1;i<=N;i++) {
        scanf("%d",&arr[i]);
    }

    for (int i = 1; i <= N; i++) {  //LIS
		dp[i] = 1;
		for (int j = 1; j < i; j++)
			if (arr[j] < arr[i] && dp[i] <= dp[j])
				dp[i] += 1;
        result = max(result, dp[i]);
	}
    printf("%d",N - result);
}

 


⊙ 결과

 


 

 

 

⊙ 마무리

 

 

NO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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