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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acmicpc.net/problem/14719
14719번: 빗물
첫 번째 줄에는 2차원 세계의 세로 길이 H과 2차원 세계의 가로 길이 W가 주어진다. (1 ≤ H, W ≤ 500) 두 번째 줄에는 블록이 쌓인 높이를 의미하는 0이상 H이하의 정수가 2차원 세계의 맨 왼쪽 위치
www.acmicpc.net
⊙ 문제
⊙ 입력
⊙ 출력
⊙ 예제 입출력
⊙ 알고리즘 분류
- 구현
- 시뮬레이션
⊙ 문제 접근 과정
index로 접근해 층별마다 탐색했다.1층부터 H층까지 순서대로 해결하여 층마다 water 값을 갱신해줬다.
자세한 설명은 코드에 주석으로 달아놨다.
⊙ 문제 풀이
#include <iostream>
#include <vector>
using namespace std;
#define MAX 501
int H, W;
int arr[MAX];
int main() {
cin >> H >> W; //세로길이 H, 가로길이 W
for(int i=0;i<W;i++)
cin >> arr[i];
int floor = 1, stack = 0, indx = 0, flag = 0, result = 0;
//floor = 층
//stack = 물 임시 저장
//flag = 벽을 만난 횟수
//result = 결괏값
while(floor < H+1) { //층만큼 반복한다.
if(arr[indx] >= floor) flag++; //현재 층보다 값이 크다면 벽
else if(arr[indx] < floor) { // 현재 층 보다 값이 작은데
if(flag) { // 벽을 만났었다면, 물 채우고 현재 층과 같은 값을 넣어준다.
stack++; arr[indx]++;
} else arr[indx]++; // 벽을 안 만났다면, 물 안 채운다.
}
indx++; //다음 블록
if(flag == 2) { // 벽을 두번 만났다면
flag--; // 다음 벽이 존재할지도 모르니 값을 하나 줄여준다.
result+=stack; // stack에 쌓인 값을 결괏값에 갱신
stack = 0; // 넣었으니 초기화
}
if(indx == W) { //현재층에 모든 블록을 방문했다면
floor++; stack = 0; indx = 0; flag = 0;
} //초기화 후 다음층으로!
}
cout << result; // 결괏값 출력
}
⊙ 결과
⊙ 마무리
NO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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